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젝트 관리 툴 그리고 협업

 

프로젝트 란?

1) 연구, 사업, 서비스, 이벤트, 개발 등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노력과 계획

2) 시작과 끝이 분명하게 존재함으로 일시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3) 결과물, 산출물이 발생(유무형의 가치 발생)

4) 하나의 같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많은 업무가 존재하며 점진적으로 구체화 됨.

5) 결과물은 고유하며 유일함

 

프로젝트 관리란?

고객요구사항 또는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해 착수부터 종료까지 진행되는 프로젝트를 기술, 기법, 도구, 지식을 통해 적절히 완료될 수 있도록 절차와 구성을 관리하는 것. 프로젝트는 복잡해 질수도 있고 많아질 수도 있으며, 협업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엑셀, 워드, 이메일, 메신저로 진행하기에는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현존하는 관리 툴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점으론,

1) 모든 프로젝트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관리 가능(간트차트, 리포트 활용)

2) 착수부터 종료까지 모든 진행을 쉽고 빠르게 확인 가능함

3) 진행률을 확인하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다.

4) 협업(협업자간 한 곳에서 확인하고 수정하고 업로드하고 관리 가능)

5) 모든 단계에서 알림을 받을 수도 있다.

6) 툴 내에서 승인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7) 인적자원관리, 작업량확인, 업무의 분배

8) 보고서의 간편한 생성

9) 예산관리

10) 그 외 다수

 

여러가지 프로젝트 관리 툴이 있다.

가장 유명한 미국의 wrike(라이크), 한글지원된다.(wrike.co.kr)

지라, 젠허브 등이 있다.